2023년 5월 9일 화요일

인체 그리기 >> 팔 뼈 근육

  1. 인체 그리기 >> 전신 뼈 + 근육 명칭
  2. 인체 그리기 >> 몸 >> 가슴 + 등 + 어깨 뼈 근육
  3. 인체 그리기 >> 몸 >> 파워존 = 허리 + 엉덩이 + 허벅지 뼈 근육
  4. 인체 그리기 >> 머리 뼈 근육
  5. 인체 그리기 >> 팔 뼈 근육
  6. 인체 그리기 >> 다리 뼈 근육
  7. 인체 그리기 >> 손 뼈 근육
  8. 인체 그리기 >> 발 뼈 근육


인체 데생 책을 보면 해골이나 근육이 선명하게 그려져 있지 않아서 이해하기 힘들다. 그 이유는 뼈와 근육을 알아도 어차피 상상으론 못 그리고 모델이 필요하기 때문이다. 참고할 사진을 많이 가지고 있는 게 답이다. 그래도 사물의 구조를 알아야 제대로 그릴 수 있다. 그래서 해부학 사이트를 참고해야 한다. 해골에 근육이 붙어가는 과정을 볼 수 있다. 가장 안쪽 근육부터 점점 밖의 근육을 붙이는 방식으로 이해하면 된다. 

사람은 좌우 대칭이니까 정측면, 후측면 2개를 보면 4면에 대한 정보를 모두 얻는다. 이용한 사이트는 아래 링크이다.

https://www.zygotebody.com/

아래 사진은 확대 가능하다.






팔은 다리보다 짧으나 근육과 인대는 더 많이 겉으로 드러난다. 손가락을 복잡하게 움직이고, 팔목을 뒤틀기 때문에 다리보다 움직임이 복잡하다. 움직임이 복잡하다는 얘기는 근육과 인대도 복잡하다는 의미겠지? 원숭이나 쥐의 경우는 손과 발의 모양이 비슷하다. 둘 다 나무를 타는 동물이다. 손가락을 움직이고 손목을 뒤트는 근육이 팔뚝에 몰려 있다. 팔꿈치 바깥 쪽에 몰려 붙는다. 하박(아랫팔뚝)의 뼈 구조는 다리와 약간 다르다. 상박(윗팔뚝)이 붙는 뼈는 다리의 골반과 달리 가슴 쪽의 쇄골과 등 쪽의 견갑골이다. 팔꿈치 구조도 다르다.

각 부분의 골격 근육 명칭은 근육 운동 책에 자세한 설명이 나온다. 미술 책이나 해부학 사이트보다 더 자세하게 나온다. 해부 사이트에서도 특정 뼈와 근육을 지정하면 명칭을 알려 주는데 영어로 나오니까 뭔 소리인지. 

이ː두―박근 (二頭膊筋) [―끈]  【명사】 ⦗생⦘ 상완 이두근.

삼두―박근 (三頭膊筋) [―끈]  【명사】상완 삼두근.

상ː완 (上腕) 【명사】 ⦗생⦘ 상박(上膊). 위팔. 

상ː박 (上膊)  【명사】 ⦗생⦘ 팔꿈치에서 어깨까지의 사이. 상완(上腕). 위팔. 

하ː박 (下膊)  【명사】⦗생⦘ 팔꿈치에서 손목까지의 부분. 팔뚝. 전완(前腕).

삼두―근 (三頭筋)  【명사】⦗생⦘ 머리 부분이 세 갈래로 갈라진 근육《상박(上膊) 삼두근·상퇴(上腿) 삼두근 따위》. 

견갑―근 (肩胛筋) [―끈] 【명사】⦗생⦘ 어깨뼈 자리에 붙어 있는 근육.


신근 (伸筋)  펴는 근육

【명사】⦗생⦘ 척추동물에서, 사지(四肢)를 뻗는 작용을 하는 근육의 총칭. 신장근(伸長筋). ↔굴근(屈筋).

굴근 (屈筋)  굽히는 근육

【명사】⦗생⦘ 팔다리를 구부리는 운동을 하는 근육의 총칭. ↔신근(伸筋).


다음은 미술 책에 있는 팔 그림이다. 그림이 흐려서 잘 안 보인다. 겉에서 드러나 보이는 뼈의 부분이 중요하고, 근육도 속 근육이 아닌 겉에 드러나는 근육만 중요하다. 실제론 여러 자세를 취하기 때문에 별 도움이 되진 않는다. 거울 보고 자기 팔 관찰하거나 사진을 보며 관찰해서 그리는 거지. 미리 여러 자세의 다각도에서 관찰한 팔 사진을 모아 놓고 필요할 때 베끼는 거지.



다음 그림은 미술 책 중에서 그림이 선명하여 해부도 서적처럼 잘 그린 것이다. 아름답게 그린 것과는 좀 거리가 있지만 도움 된다. 하박 위주고 상박이 없어 아쉽네.









댓글 없음:

댓글 쓰기